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완주군의회회의록

file_download
  • 프린터하기

제1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완주군의회사무과


일 시 1991년 04월 15일 (월) 오후 15시 개식

장 소 본회의장


제1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5시 00분 개의)

○의사계장 백현기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개최하겠습니다. 의원님, 내빈 여러분께서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일 동 기 립 )
(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애 국 가 제 창 )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일 동 묵 념 )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15시 05분)

○의장 유정옥   
선서문, 본인은 법령을 준수하고 군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 및 지역사회 발 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 할 것을 완주 군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1991. 4. 15
의원 : 유정옥. 이광식. 이이동. 최의규. 오응원. 서칠성. 국봉호. 이한정. 박연재. 김진갑. 성용기
○의사 계장 백현기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유정옥   
개회사에 앞서서 대통령께서 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전문을 보내 오셨기에 이를 의원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시군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오늘 시군구 의회의 역사적인 개원을 축하합니다. 30년만에 다시 지방자치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온 국민의 기쁨이며 보람입니다. 우리나라 선거사상 가장 깨끗하고 공명한 선거에 의해 의원 여러분이 선출된 것은 여러분의 긍지일 뿐 아니라 지방자치의 밝은 앞날을 기약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시군구부터 주민이 선출한 의회를 구성함으로써 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할 확고한 바탕을 마련했습니다.
저는 시군구 의회가 주민의 여망에 부흥하는 활동을 펼쳐나가므로서 민주주의를 굳건히 뿌리 내려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국민은 새로 출범하는 시군구 의회가 지역의 발전과 주민 복지를 실현하는 진정한 대의 기구가 되어 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자치 행정을 구현하고 지역공동체의 화합을 다져 민주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는 주민의 참여속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여러분 고장의 의회와 그 일꾼들이 많은 일을 성실히 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과 시군구 의회의 훌륭한 활동으로 오늘이 진정한 지방자치의 시대를 연 날로 기록될 것으로 확신하면서 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1991. 4. 15. 대통령 노 태 우
< 개회사 > 존경하는 김하영 군수님, 그리고 각급 기관 단체장과 내빈 여러분!
오늘 뜻깊은 제1회 완주군 의회 개회식에 참석하여 주신데 대하여 먼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의원 여러분의 당선을 축하드리며 본인을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의원 동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원 동지 여러분! 우리는 오늘 30년만에 개원되는 지방의회 의원으로서 여기에 모였습니다. 지난 61년 군사 혁명으로 중단된뒤 지방자치제가 부활되어 군의원을 군민의 손으로 직접 선출하는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시대가 이제 개막되어 가슴벅찬 자부심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지방행정의 민주화와 나아가 이땅의 의회 민주주의의 새로운 장을 여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군민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자유가 신장되고 공평이 확보되며 번영되기를 열망하는 군민들을 위하여 이 자리에 모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민의 궁금증과 요구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지방의회는 일하는 의회로서의 참모습을 보여 주어 군민을 위해 성실하게 봉사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군민들이 우리 의원들에게 걸고 있는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우리는 군민의 뜻을 받들고 군민을 위하는 일에 전념해야 하며 우리의 사고를 조직화하고 전문화하여 순리에 따라 민의가 반영되도록 의회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의원 동지 여러분! 우리는 지난 30년간 경제성장을 제 1주의로 추진한 결과 급속한 산업화 과정속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병리 현상이 독버섯처럼 자라나기 시작하였으며 노사문제, 교수와 학생간의 불협화음, 도시개발과 산업시설에 따른 공해문제, 환경오염 등 계층간, 집단간, 세대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이들 모두가 우리의 관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계각층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혜를 모으는 지방의회로서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건전한 토론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해냄으로써 전체 군민에게 안정과 희망을 불어 넣어 주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심을 버리고 오직 지역주민과 국가 발전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고장을 만드는데 온 정열을 다 바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깊이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과 완주군수님을 비롯한 각 기관단체장님 그리고 내빈 여러분께 거듭 감사를 드리며 군민 모두의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의사계장 백현기   
다음은 김하영 완주군수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15시 15분)

○완주군수 김하영   
축사를 드리기 전에 안응모 내무부장관의 전문이 당도해 있기에 낭독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 역사적인 지방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의원 여러분의 건승과 귀 의회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991. 4. 15. 내무부장관 안 응 모
< 축 사 > 존경하는 유정옥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그리고 뜻깊은 오늘의 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주신 각급 기관단체장님과 내빈 여러분! 오늘 우리 민주 헌정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역사적인 완주군의회 개원식을 갖게 된 것을 10만 군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경축하며 주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의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과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지난번 지방의회선거 문화를 기필코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민들의 공감대 위에 사상 유례없는 공명정대하고 깨끗한 선거를 몸소 실천해 주심으로써 선거 혁명을 이룩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한번 뜨거운 감사와 심심한 경의를 표해마지 않는 바입니다.
돌이켜보면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역사는 1948년에 처음으로 자치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로 불비한 여건 때문에 숱한 시련과 어려움에 부딪혀 제대로 꽃을 피워보지 못한 채 중단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국제적 위상이나 세계 민주사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화 시대를 열어가는 우리의 지방자치는 그야말로 한치의 흔들림없이 알차고 참신하게 성장 발전해 나아 갈 것임을 확신합니다.
또한 우리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자치의 출범과 지방의회의 개원을 맞이하게 된 이 벅찬 환희와 기대를 다시 한 번 마음속 깊이 새겨보면서 다같이 국가의 융성과 지역사회 발전에 신명을 바쳐 헌신 봉사할 것을 다짐해야 되겠습니다.
따라서, 우리 지방 의회는 주민의 희망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오로지 내 고장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지역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고 처리하는 생산적인 봉사와 협동의 장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지방의회와 집행기관의 관계는 지역살림을 꾸려나가는데 있어 한쌍의 수레바퀴와 같은 역할을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 기관으로서 주민의사의 최고 결정기관이 되는 것이고 시군은 의결기관인 의회에서 결정한 의사에 따라 지역개발을 촉진하고 주민의 복리증진을 실현하는 집행기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호간에 상대방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고 화합하며 진실된 마음으로 봉사를 다해나간다면 필연적으로 지역발전은 가속화 되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저희 군에서는 의원 여러분을 통하여 우리 지역 주민의 의사와 여망을 충실히 집약 반영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건전한 지방 재정 확충으로 알찬 자치 행정을 수행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함은 물론 지역 주민의 화합 안정과 편익증진 및 소득향상을 도모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주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모두는 뜨거운 애향심을 발휘하여 보다 밝고 풍요로운 내고장 건설에 다같이 지혜와 힘을 모아 정진하므로서 우리의 지방자치사에 자랑스런 업적으로 길이 남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역사적인 오늘의 군의회 개원을 다시한번 충심으로 축하하며 우리 완주군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1991. 4. 15. 완주군수 김 하 영
○의사계장 백현기   
이상으로 제1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시 20분 폐식)


완주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