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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의회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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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0회 전라북도 완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완주군의회사무과


일 시 2007년 12월 11일 (화) 오전 10시38분

장 소 본회의장


  1. 의사일정
  2. 1. 의사일정변경의건
  3. 2.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4. 3.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완주군청소년자립지원사업운영관리조례 폐지안
  7. 6.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
  8. 7.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8.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9.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10.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11.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12.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4. 13. 완주군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14.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5, 2007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17. 16.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
  18. 17. 군정질문 및 답변
  19. 〈5분 자유발언〉
  20. 18. 휴회의 건

  1. 부의된안건
  2. 1. 의사일정변경의건
  3. 2.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4. 3.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완주군청소년자립지원사업운영관리조례 폐지안
  7. 6.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
  8. 7.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8.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9.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10.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11.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12.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4. 13. 완주군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14.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5, 2007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17. 16.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
  18. 17. 군정질문 및 답변
  19. 〈5분 자유발언〉
  20. 18. 휴회의 건

(10시 38분 개의)

○의장 서제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0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송정섭   
의안 등의 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7년 12월 4일과 10일, 완주군수로부터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등 넷 건의 의안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 되었으며, 지난 2008년 12월 10일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2008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승인안과 완주군의회청사건립계속사업 의결안은 부결로 심사결과 보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의사일정변경의건 
○의장 서제일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07년 11월 27일 제1차 본 회의 시 의결한 바 있는 의사일정 중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과 조례안 등이 회기 중에 제출되어 금일 제2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처리하기 위하여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의장 서제일   
의사일정 제2항 2007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기획관리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실장 이정태   
기획관리실장 이정태입니다.
존경하는 서제일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고르지 못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08년도 예산안 심의 등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제출한 2007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7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은 2007년도를 결산하는 성격이므로 신규사업비 계상은 억제하였습니다. 지난 5월 제2회추경 이후 지방세, 세외수입의 결산, 지방교부세의 확정, 그리고 국도비 보조사업의 변경 정리 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시급성이 요구되어 추경 전 사용한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세입세출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총 규모는 2,991억 9,600만원으로서 일반회계 2,773억 500만원, 특별회계 218억 9,100만원으로 이는 금년도 제2회 추경예산 2,742억 700만원보다 9.1%인 249억 8,9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세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 규모는 제2회 추경예산보다 248억 9,600만원이 증가한 2,773억 500만원입니다. 세입부분에 있어서 자주재원으로 지방세는 제2회 추경예산안과 변동이 없으며 세외수입은 126억 9,000만원으로 총 126억 9,0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의존재원으로 지방교부세는 특별교부세를 포함하여 71억 6,200만원 재정보전금 25억 1,600만원, 국도비보조금 25억 2,800만원 등 총 122억 6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출부분입니다. 경상예산은 인건비를 제조정하여 2억원을 감하였으며, 경상적경비는 9억 9,100만원이 증된 총 7억 9,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업예산은 보조사업 10억 4,200만원, 자체사업 88억 7,700만원 등 총 99억 1,900만원이 증가한 1,869억 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채무상환은 2회추경예산과 변동이 없습니다. 예비비등으로는 예비비 140억 3,100만원, 기타는 1억 5.500만원 등 총 141억 8,600만원이 증가된 226억 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투자부문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비 5억 1,400만원, 사회개발비 7억 8,700만원, 경제개발비 94억 3,600만원, 민방위비 500만원, 지원및기타경비 141억 5,400만원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입니다. 예산규모는 제2회 추경예산보다 9,300만원이 증가한 218억 9,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중에서 기타특별회계에서 의료보호특별회계 9,3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여타회계는 변경이 없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역시 변동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2007년도 제3회추가경정예산안을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본 제안 설명에서 자세하게 설명 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심의과정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의 건강하심과 끊임없는 지도와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2007년도 제3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07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건은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61조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 회부하니 심사하여 그 결과를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장 서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송지용   
완주군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송지용 의원입니다.
제140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임원규 의원 외 9인이 발의한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제33조 및 동법시행령 제33조의 개정으로 지방의회 의원에게 지급되는 비용 중 회기수당이 월정수당으로 개정되어 의원에게 지급되는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여비 등의 지급기준을 의정비 심의위원회에서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주민의 소득수준, 지방공무원 보수인상률과 물가상승률, 지방의정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금액 범위 내에서 재정능력을 감안하여 책정하고 결정금액 이내로 조례를 정하도록 되어 있는 바, 지난 10월 31일 의정비 심의위원회에서 4개안을 제시하여 현재 지급받고 있는 의원 개인별 금액에 재정자립도, 재정력 지수와 물가상승률의 공법을 적용시켜 의정활동비 1,320만원과 월정수당 2,718만원으로 의결하여 연간 4,038만원으로 결정되었으나 한미 무역협정 FTA타결로 인한 우리농촌의 어려운 경제난을 군민과 함께하고자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의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 인하 재조정하여 의정활동비 1,320만원과 월정수당 2,590만원으로 연간 3,910만원으로 수정하여 심사의결 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기 배부해드린 심사결과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운영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완주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완주군청소년자립지원사업운영관리조례 폐지안 
 
6.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 
 
7.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 
 
8.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 완주군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4.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2007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의장 서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완주군청소년자립지원사업운영관리조례 폐지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완주군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상일정 제15항 2007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등 1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자치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장 박종관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박종관 의원입니다.
제140회 완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완주군수로부터 제출된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1건의 조례안 및 200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완주군 문화예술 공간 및 미술 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위원회의 기능에 작가 및 작품설명 등을 표기한 표석설치, 건축주가 공모에 의해 작품을 선정한 경우 심의 시 가점 부여 등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선정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완주군 청소년 자립지원 사업 운영 관리조례 폐지 조례안은 제135회 임시회에서 심도 있는 심의를 위해 심사를 보류하였던 조례안으로서 저소득층장학금 등 청소년 자립지원 기금과 유사한 각종 청소년대상 지원금 증가 등 존치 필요성이 없음을 이유로 폐지하려는 것으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은 새주소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제정하려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성장기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고, 우수한 농축수산물 또는 그 가공품의 소비 촉진을 위한 경비를 지원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려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상위법령인 행정절차법이 일부개정됨에 따라 관련 조문을 이에 부합되도록 정비보완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중 특별휴가와 관련된 것으로서, 경조사별 휴가일수를 현행 2일에서 3일로 조정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기능별 업무와 사업별 업무를 연계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구통합 및 신규 행정수요와 군정 역점사업 추진을 위한 기구 신설, 읍 면 인력의 탄력적 운영을 목적으로 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주민복지과와 주민생활지원과 와의 통합, 개발사업단의 신설 등이 되겠으며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금번 회기 중에 심의되고 있는 완주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내용과 완주군 지방공무원 정원이 일치되도록 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완주군 봉동읍 둔산지역내 아파트단지 건설로 인한 입주민의 증가 등 주변 여건변화에 따라 행정리에 대한 조정을 통하여 주민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행정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완주군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일부 승합 승용자동차에 대한 자동차세 감면시한이 금년 말로 종료됨에 따라 세 부담이 급등하게 됨에 따른 감면기간 연장 및 단계별로 현실화하는 등 운영상 미비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4항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제139조 제1항 단서에 따른 전국적 통일이 필요한 수수료 징수 기준에 관한 규정이 제정되고, 일부 수수료 항목의 상위 법령이 제개정됨에 따라 종전의 규정을 현실에 맞게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5항 200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안은 제139회 임시회에서 심도 있는 심의를 위해 심사를 보류하였던 승인 안으로서 주민의 소득사업 창출을 위한 특산품 판매시설 및 청정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림휴양관 건립 등을 목적으로 운장산 휴게소 토지 및 건축물 취득이 되겠으며,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 배부해 드린 심사결과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와 토론을 거쳐 심사 의결한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총 11건의 조례 안 및 200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안을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자치행정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4항 완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완주군청소년자립지원사업운영관리조례 폐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완주군 도로명주소 등 표기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완주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완주군 자치법규 입법 예고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완주군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완주군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완주군 지방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완주군 리의 하부조직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완주군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4항 완주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5항 2007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6.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 
○의장 서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6항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님 나오셔서 감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홍의환   
완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홍의환 의원입니다. 2007년도 완주군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 배부해드린 심사결과 보고서에 의거 법적근거부터 감사결과 처리순서에 의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법적근거와 감사일정까지는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7일간에 걸쳐 감사기간 동안 지적 및 건의된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배부해드린 유인물 6쪽에 의거 간략하게 주요골자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기업이전 보조금이 지역 고용증대나 지역발전 차원에서 지급,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 시 세수증대 및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추진, 사회복지시설 및 사업장과 환경오염 사업장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점검 소홀, 건설사업부분과 소규모 사업의 예산증액으로 민생건설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도모해야하며 또한 빈번한 조직개편 등으로 신상을 우려한 공무원들의 복지부동이 우려되며 공무원들의 직급별로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행정수행에 효율을 극대화해야 하는 등 총 153건에 대하여 내실 있는 감사를 실시했다는 것을 보고 드립니다. 특히 민생경제에 역점을 두고 완주 테크노밸리 및 농공단지 조성 지역유통산업 발굴 육성. 기업유치 시 군민이 취업할 수 있도록 MOU체결시 명시해야하고 마트나 구내식당에 내 고장 농산물 공급노력, FTA대비 친환경농업육성 등 주민 위주의 행정과 주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많은 사항들에 대해 지적 및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기타 그 외의 자세한 사항은 결과보고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700여 공직자 여러분!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 감사장에서의 강평시간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제도는 군민들의 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크나큰 목적이 있다할 것입니다. 우리공직자들은 군민에게 좀더 다가가야 하겠습니다. 군민이 불편을 호소하며 행정에 도움이 요구될 때 원만한 해결방법이 제시되지 못하면, 군민들이 답답해 할 것이며 이는 곧 행정의 두꺼운 벽을 실감하게 되어 공직자들에 대한 불신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금번 감사기간 동안 그런 사항들은 적극적으로 행정에 접목시키어 주민을 위한 선진행정의 길을 펼쳐나가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 군정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도 항상 모든 분들의 가정과 건강과 밝은 내일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모두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6항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7. 군정질문 및 답변 
○의장 서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7항 군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군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 세분의 의원님이 군수님께 답변을 요구하였습니다. 질문 방법에 대하여는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해서 배부해 드린 질문 접수 순서에 의하여 의원님이 나오셔서 일괄 질문하신 다음 바로 이어서 군수님으로부터 일괄 답변을 듣고 바로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답변을 들으신 후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 신청해 주신 질문 순서에 따라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군정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정성모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모 의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새로운 도전과 창업자적 정신으로 일류완주를 만들고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군정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임정엽 군수님과 공무원 여러분! 아울러 민의를 충실하게 대변하기 위해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계시는 서제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완주군의회 정성모 의원입니다.
우리는 반세기 동안 뼈를 깎는 아픔과 고통을 감내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방자치를 부활 시켰으며 또한 지방자치시대가 탄생한지 벌써 17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이제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많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방자치 발전과 한층 성숙된 의정활동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함양과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하겠으며 공무원 여러분 또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을 직시하고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위민봉사행정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진정한 서비스 행정이란 고객인 주민을 찾아 가거나 주민이 요구하지 않아도 알아서 서비스 하는 공격형 서비스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군수님!
본 의원은 평소 궁금하게 생각했던 군정에 대하여 몇 가지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구이 한방특구 조성사업이며, 둘째, 산림자원을 이용한 주민소득 창출 방안, 셋째, 농산물 가공공장 사후관리에 관하여 군수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이 한방특구 조성에 관하여 군수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완주군은 전체인구 8만 3천여 명 중 65세 이상의 인구수가 1만 5천여 명으로서 전체인구의 1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내년부터 기초노령연금 제공과 경로연금, 장수수당 등 초 고령 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 완주군도 농촌지역 주민에게 한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한방 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대 생활양식 변화로 인한 중풍, 치매 등 퇴행성 질환에 대해 효과적인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 건강증진과, 불임, 골다공증, 태교 및 산전 산후 한방적 건강관리 등 여성 질환을 한의학적으로 치료하는 한방병원, 요양병원, 노인복지시설, 한방재활센터, 한방불임연구소 등을 설치하여 농촌여성 등 지역주민에게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구이 한방특구가 될 수 있도록, 군과 민간사업자 간에 원활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한방특구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실 의향은 없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다음은 완주군 산림자원을 이용한 군민소득 창출 방안에 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농촌은 어려운 실정이며, 농민들은 시름 에 잠겨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한미 FTA 협상 타결에 따른 농축산물 시장 개방은 영세한 우리 농촌의 현실을 어둡게 하고 있고, 자치단체 간 생존경쟁을 통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자치단체는 고유의 농특산품과 지역특색에 맞는 문화관광 자원을 개발하여 주민소득이 창출 될 수 있도록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군도 전체면적의 73%인 임야자원을 이용한 볼거리 제공과 임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등을 개발하여 주민의 소득창출과 4계절 찾을 수 있는 관광지로 만들 수 있는, 산림 인프라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군수님 생각은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산물 가공공장 사후관리에 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번 우리군은 농업보조금인 딸기 선별기, 액비 제조시설, 육묘장 시설사업 등 농업보조금이 부당하게 지급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군의 그동안 행정신뢰도가 추락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도 사실입니다.
민선 2기부터 추진해 왔던 서초구 농산물 직판장과 화산 감 공장 또한 완전히 실패한 농업정책 실패 사례이며, 이는 군민의 혈세를 낭비한 과오가 아닐 수 없으며 차후 이러한 사례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군수님께서는 농업에 관한 보조금을 향후 어떻게 관리할 계획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본격적인 지방화시대를 맞아 우리 지방공무원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막중하며, 공무원들의 가치관에 따라 지방자치가 성공하느냐 아니면 후퇴하느냐가 달려있다고 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무자년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며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원규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원규 의원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수고하고 계시는 서제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아울러 민선 4기 2년차 군정을 역동적으로 추진하면서 잘사는 완주를 건설하기 위해 수고하시는 임정엽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완주군의회 임원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평소 궁금하게 생각해 왔고 앞으로도 완주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판단된 몇 가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내 수권지역의 규제 완화와 완주관광벨트 형성, 친환경 우리 농산물의 판매 전략, 만경강 맑은 물 지키기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수권지역의 규제 완화에 대해서 먼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수권지역의 규제에 수원 함양림, 보존림, 농림지역으로 묶여있는 현실 속에서 수권지역 주민들의 어려운 환경을 감안하여 모든 사업을 우선 지원 해 줄 수 있는 방안은 없으신지 묻고 싶습니다. 오랜 세월을 용담땜이 완공되면 화산 경천저수지 동상 대아저수지, 구이저수지 등 수권지역의 주민들이 모든 규제 속에서 풀려나게 된다는 간절한 기대속에서 살아온 주민들 입니다. 지방자치 초창기부터 20여 년간 긴 세월을 기대와 희망 속에서 살아온 주민들의 간절한 소망을 과감히 해결해 주실 방안은 없으신지 군수님의 특단의 뜻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완주 관광벨트권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백두산 천지를 꼭 닮은 천혜의 화산 경천 저수지를 잘 활용 하도록 하고 완주 동부 산악권이 환상의 관광벨트권으로 잘 활용해야 하는 완주군의 큰 명제를 안고 서울, 대전 등 관광객 유치로 인해서 본의원은 완주 군민의 어려운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군수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확실하고 명쾌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세 번째로 친환경 농산물의 판매 전략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의 농업 정책으로는 WTO 농산물 수입 개방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체결로 인한 경쟁력 약화로 농촌경제는 회생할 수 없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동안 민선4기를 맞아서 추진한 농축산 특화작목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와 앞으로의 어려워져가는 농민들을 위한 농정방향에 대한 육성 대책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로 만경강 맑은 물 지키기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만경강은 우리 완주군과 전라북도의 생명의 젖줄이며, 만경강이 맑아지면 완주군의 농축산 농가, 요식업, 상인,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는 물론 전북도민이 잘 살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이 길만이 지역의 경제가 살아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군수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만경강의 맑은 물 지키기 운동은 완주군의 위대한 사업으로 군민 모두가 참여해서 만경강을 보존하고 잘 가꾸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군수님께서는 이에 대한 방안을 갖고 계시는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군수님의 확실한 뜻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용찬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찬 의원   
안녕하십니까? 완주군의회 김용찬 의원입니다. 변화의 새 물결 도약하는 완주건설에 경주를 하셔서 올해 2,536억의 예산을 내년 2008년 3017억이 되게 하시고 그 어느 때 보다 우수군 표창과 포상을 받은 임정엽 군수님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서 군민의 대변자로 심부름꾼으로 고생하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를 드립니다. 군수님께 한우 파크랜드 사업의 유치 및 활성화에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완주군은 한우 농가가 1,300여 호로 소 축산 농가의 소득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WTO와 FTA로 지난해 말부터 소 값 하락과 사료 값 인상 등으로 한우 축산농가가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완주군은 축산경쟁력과 소득창출을 위해서 한우 파크랜드 사업을 농촌테마공원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본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최상의 축산농가 만족을 위한 자치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몇 가지 관점에서 군수님께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한우 파크랜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어 완주군에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행정차원에서 기울여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필요한 경우는 예산지원도 아끼지 말고 지원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다음은 한우 파크랜드 사업을 위한 지역선정입니다. 지역선정에 있어서는 완주군 13개 읍면대비 한우축산 면적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20여 년 동안 노력해온 결과 70%의 한우 두수를 자랑하는 그리고 전국에서 면단위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한우 두수를 자랑하는 화산면에 한우 파크랜드 사업이 유치되어야 한다고 본의원은 주장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전라북도에서 사과사업을 유치한다면 장수에 유치하는 것은 당연한데 사과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접근성과 활성화를 이유로 전주나 군산에 유치한다면 그것은 이미 사과의 육성과 활성화에 반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완주군에서 비봉하면 수박, 대추하면 경천, 생강하면 봉동이어야 하는 것처럼 한우하면 화산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이 확정되면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전담 TF팀을 구성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한우의 우수성과 더불어 지역과 잘 어우러진 한우 파크랜드를 추진하여 많은 내방객이 찾아오고 또다시 찾고 싶은 한우파크랜드가 되어 우수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 TF팀을 구성해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군수님의 여기에 대한 현명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군민여러분! 그리고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 드리며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에 관한 질문을 모두 마치고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군수님으로부터 답변을 들은 다음 보충 질문하실 의원님이 있으면 바로 보충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성모 의원이 질문하신 한방특구 조성 및 산림자원을 이용한 주민 소득 창출과 농산물 가공공장 사후관리에 대하여, 임원규 의원이 질문하신 수권지역의 규제에 대하여 등 4건의 질문, 그리고 김용찬 의원이 질문하신 한우 파크랜드 사업의 유치 및 활성화에 대하여 등 총 6건의 질문에 대하여 군수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주군수 임정엽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고생들이 많으십니다. 의원님들께서 감사기간이나 예산심의 기간, 또는 군정질의를 통해서 말씀해주신 고견에 관해서는 저희들이 군정에 적극적으로 반영을 하고,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군정질의 내용에 대해서 답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해주신 정성모 의원님의 네 가지 질의에 관해서 먼저 한방특구 조성에 관해서는 저희 지역에 있는 17.4%라고 하는 약 1,500명의 고령의 노령인구들의 중풍, 치매 등 퇴행성 질환 예방과 지원들을 위해서 또는 지역의 도움이 되는 한방특구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질의에 관해서 전적으로 동감을 표시합니다. 2005년 6월에 특구로 지정된 이후에 민선4기 출범 직후 검토해 본 내용에서 사업의 안정성과 공정이익에 관한 부족함, 그리고 군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없는 내용이고, 개인사업으로 치중될 수도 있다 라는 부분들에 관해서 저희들이 안전장치와 주민들의 혜택이 갈 수 있는 그런 방안에 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가지고 질의하신 내용처럼 차별화되고 특색 는 한방특구가 되기 하기 위해서 군에서 요구한 보완사항들에 관해서 특구 사업자가 지난 10월에 우리 의원님과 우리 언론인들, 공무원들과 지역주민들을 모시고 사업설명회를 했었고, 상당부분 이런 내용들에 관해서 논의들이 있었습니다. 이견이 큰 부분들에 관해서는 문제 지적에 관한 보완들을 해서 2차적으로 사업설명회를 하려고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차 설명회에서 우리 군과 주민들 의원님과 우리 관계관들이 지적한 그런 내용들이 충족되고 공익에 부합되면서 그런 내용들로 검토가 되서 보고가 된다면 긍정적으로 협의체 결성도 검토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해 올립니다. 두 번째 산림자원 이용과 주민소득 창출 등에 관해서는 산지는 입목의 생산성을 높이고 재해방지나 수원함양, 그리고 자연생태계보전과 국토환경 보전 국민보건휴양 등의 주목적이 있지만 우리 군에서는 산지를 이용해서 산지 농민들이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검토하고 있는데 2007년도에 약 15㏊, 2008년도에 약 18㏊ 정도를 직접적 주민 소득에 관련되는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것처럼 산림인프라구축이 종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해주신 말씀들을 참고해서 행정을 해 나가겠다는 말씀으로 답변해 올립니다. 세 번째 농산물 가공공장의 사후관리와 실패에 관한 실패될 수 있다 라고 하는 몇 가지 사례를 들어가면서 지적해 주신 부분에 관해서 전적으로 의견을 같이 하고 과거의 실패의 사례들을 교훈삼아서 저희들이 또 다른 실패가 없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쉬움이라고 하면 처음부터 농산물 가공공장으로 준비를 해서 해왔더라면 효율성을 더 높이고 걱정을 덜 해도 될 것 같은데, 중간에 사업변경을 해서했기 때문에 사실은 의원님들이 걱정하시는 부분들도 저희들도 상당히 염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달에 준공한 이후에 저희들이 위탁사업자를 선정을 하고 10월 17일에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시운전을 여섯 번 이상 해 봤고 제품생산과 판매를 위해서 유통업체들과 면담, 그리고 유통망 확보를 위해서 이 사람들이 노력들을 하고 브랜드개발도 해야 되고 여기에 소요되는 인력수급을 위해서도 그래서 공장을 정상화 시켜서 운영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걸로 보고는 받았습니다. 여기 한 가지 저희들이 업체를 위탁한 이후에 추가해서 주문하고 있는 것은 우리 과수생산 농산농가들이 낙과나 피해하는 과일들을 위탁해서 잼이나 가공물들을 이분들이 제조해서 납품해서 농민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 까지 포함을 해서 주문하고 있는데 이런 모든 것들을 저희들이 이 이전에 사업을 추진만 해놓고 관리감독을 잘못하고 중간 점검을 못했던 걸로 인해서 실패했던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중간 점검도 잘하고 관리감독도 잘해서 또 농민들이나 우리 주민들, 의원님의 의견까지 종합적으로 다 반영해서 실패를 하지 않도록 가급적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같은 지혜를 빌려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농업 보조금의 향후 운영대책에 관해서 말씀하셨는데 보조금 관리지침에 관한 개요는 기존에는 70%, 80%까지 있었습니다마는 이로 인해서 수해농가의 수가 적고 그리고 도덕적으로 해이해진 부분들이 많아서 저희들이 많은 실패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지난 5년간의 농업보조금 지원과 현장상황에 관해서 전체에 관한 전수조사도 해봤고 그러면서도 주의를 한다고 했습니다마는 민선4기 들어서도 실패한 사례가 하나 있었습니다. 이런 것들에 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을 하고 이런 실패사례들이 다시는 없기 위해서 저희들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보조율은 70%, 80%해서 가급적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50%로 맞추려고 하고 특이한 경우는 그리고 다수가 활용하는 경우는 보조율을 높여서라도 도움이 되도록 하지만 가급적 50% 하고 수혜농가는 늘려나가겠다는 생각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년 이내에 큰 액수의 보조를 받은 분은 가급적 우선순위에서 뒤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농업정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소액인 경우는 제외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들은 의원님들이 평소에 지적하시고 잘못된 부분들에 관해서 많은 의견들을 내주신 것이 반영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조사업 관련해서 물의를 일으킨 농가나 그 농민에 관해서는 지원에 제한을 두고 책임을 묻는 방법에 관해서도 일부 인간적인 측면에서의 어려움이 있지만 추진을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책임도 묻고 민사, 형사상의 책임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지 않냐, 이것은 차후에 농업정책에 관한 투명성과, 예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부분이다. 이렇게 말씀을 해 올립니다. 지적하신 부분과 평소 의회에서 지적하신 것까지 포함해서 농업정책에 관해서는 투명하고 많은 농민들이 혜택을 받고 형평성이 확보되는 농업정책으로 해 나가겠다는 말씀으로 답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임원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네 가지에 관해서 첫 번째, 오랫동안 수권지역의 주민들이 고통과 재산권 침해에 관해서 지적을 하셨는데, 이부분에 관해서 저희도 지적내용에 관해서 가슴 아프게 생각을 합니다. 정부에서 산지의 합리적인 보존과 이용을 위해서 보전산지와 준보전산지로 구분을 해서 완주군에서는 전체 임야 59,200여 ㏊ 중에 7%인 4170㏊보안림으로 지정이 되어서 선의의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지지난주 두 주말에 동상과 경천에서 현지를 돌아보고 저희지역에 도움이 되는 사업에 관해서 검토를 하면서 법률적 제약에 규제 때문에 못하는 부분들에 관해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왔습니다. 보안림 내에서는 군사시설이나 학교시설, 농로나 공용 공공사업 밖에는 할 수 없다 라는게 의원님들이나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인데 현실적인 규제와 앞으로 준비를 해서 규제를 완화시켜서 지역주민들에게 그동안의 피해를 줄이고 실질적 소득의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해서는 의원님들의 고견과 저희들의 아이디어, 이런 것들을 같이 토론하면서 차차 늘려나가겠다는 말씀으로 첫 번째 대답을 올립니다. 두 번째 완주관광벨트권 형성에 관해서는 그동안 이론적 접근에 그친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었는데 일부 환경단체나 규제에 사각지대에 있는 부분, 또 규제선상에서 좌우로 약간의 유도리가 있는 부분들까지 포함을 시켜서 의원님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경천저수지 개발, 그리고 대아나 동상 저수지나 이런 지역의 좋은 천혜의 관광자원들을 활용해서 많은 부분들이 찾아오도록 하고 소득과 연계가 되고 그리고 오염방지 시설들 현실적으로 우려되는 부분들만 마무리 해 나간다면 주변 관광자원을 개발해서 주민소득에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으로 대답해 올립니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법률적인 문제나 이런 것들은 답변하는데 시간 할애하는 것보다는 차후에 실질적으로 토론을 하면서 만들어가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구체적인 내용들은 의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하겠다는 말씀으로 대신해 올립니다. 친환경 농산물의 판매 전략에 관해서 농촌의 어려운 현실 때문에 걱정들을 많이 하고 계시고, 그리고 실질적으로 농촌경제에 경쟁력 약화부분에 저희들이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는데 우리 군에서 FTA 대응사업들을 발굴을 해서 도와 중앙에 지원도 많은 분야에 관해서 건의를 하고 있고 분야별로 대책을 수립해서 추진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런 시장개방체제하에서는 저희들이 비교 우위에 있는 그런 지역의 특화채소가 높은 그런 품목들을 많이 발굴해서 예를 들어서 삼례 딸기, 수박 그리고 용진과 비봉의 신선채소, 그리고 동상, 고산, 경천, 운주의 곶감, 화산, 고산, 비봉의 한우, 봉동의 생강과 고산의 마늘, 양파, 그리고 소양, 봉동, 용진, 고산 중심의 철쭉과 묘목, 이런 것들을 더 많이 발굴하고 지원해서 브랜드도 높이고 실질소득을 높일 수 있는 부분까지 만들어 가면서 저희들이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규모화 시키고 그리고 가공유통의 기반도 좀 만들어 보고 이렇게 해서 지속적으로 소득을 높이는 쪽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해 올립니다. 아울러서 고산 6개 면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농산단지 조성과 이 사업이 실질 소득과 지역의 브랜드를 높이는 쪽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유통망확충과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도에는 의원님들께서 감사와 예산심의를 통해서 잘 아셨겠지만 완주 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그리고 쌀 브랜드 육성, 이런 것들을 위해서 용역비와 예산에 많이 반영을 했고 쌀을 비롯해서 우리군의 농 특산물을 특화시키고 우수농산물 관리제도와 이력추진제 등을 도입해서 선진 안전 관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농 식품의 안전성을 높이고 출하성과 고가 전략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해 올리겠습니다.
세 번째 김용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한우 파크랜드 사업에 활성화와 지리적 위치에 관해서 세 가지로 분류해서 말씀하셨는데 축산 파크랜드 사업에 관해서는 재원마련을 적시에 해야 되는 부분과 그리고 수시로 중간에 이 사업이 저희들이 추진해 낙오되는 일이 없도록 도청과 농림부를 수시 방문하고 있고 그래서 적극적으로 사업의 타당성과 지역의 형평성에 관해서 설명을 해 왔습니다. 아울러 우리 지역구 출신 의원님과 중앙의 인적네트워크 들을 활용해서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는 저희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객관적 근거와 다른 지역과 경쟁에서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타당성조사 용역도 이미 발주를 했고, 12월말까지는 농림부에 이런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명기해서 사업을 신청해서 확보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다는 말씀과 두 번째는 조성의 위치에 관해서 화산면 이어야 된다는 의견에 대해서 현재는 용진, 고산, 화산, 비봉 이런 곳에 많은 우리 한우를 키우는 농민들이 많은데 중심성과 접근성, 그리고 부지매입이나 주변의 여건, 또 이 사업의 현재 계획하고 있는 150억이라고 하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하고 있는 사업의 파급효과까지를 감안해서 향후에 그런 인프라 조성계획, 주변의 관광자원, 법규, 이런 것들을 포함해서 결정이 되어야 되지 않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다만 화산이 전국에서 단일 면으로는 가장 많은 한우를 키우고 있는 그 특징이나 우리 지역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화산이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의원님의 의견까지 포함해서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을 해 올립니다. 세 번째 사업이 확정되면 TF팀을 구성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된다는 말씀에 관해서는 부지매입도 절차, 추진의 역동적인 추진,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 그 의견에 동의를 하고 검토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해 올립니다. 세분 의원님의 많은 질문 내용에 관해서 제가 적극적으로 답변을 해 올렸습니다마는 일부 부족한 부분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든 서면으로든 답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올렸습니다.
○의장 서제일   
군수님! 임원규 의원 것이 한 가지 빠졌습니다. 만경강 물 지키기....
○완주군수 임정엽   
죄송합니다. 만경강 물 지키기와 만경강을 지역경제 활성화에 접목시켜서 잘 해봤으면, 보존을 잘하고 가꿔갔으면 좋겠다는 필요성에 관해서 말씀하셨는데 밤샘과 검태에서 시작되어서 고산천으로 흘러와서 지난번에 환경부에 정책담당 하는 주무과장이 저희 지역을 내려와서 보고 이번에 그분이 승진을 했습니다마는 이런 곳이 있는 것을 몰랐다고 할 정도로 이렇게 훌륭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 그동안 그런 훌륭한 자산을 활용이 부족한 부분에 관해서는 저도 참으로 아쉽게 생각을 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그런데 이 부분을 잘 관리도 하고 좋은 브랜드로 만들어 가기도 해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만경강 상류에서 소득과 관련해서 영업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그분들의 활동도 보존도 하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참 어려운 점들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저희들의 자랑이고 또 이런 것들을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누대에 길이 보전해서 좋은 완주의 대표거리 자랑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저희 전북이 지금 사활을 걸고 있는 새만금 개발에도 또 성공요인으로 가점이 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기관, 사회단체, 기업체나 군부대, 그리고 많은 군민들과 함께 물 사랑 캠페인도 벌리고 또 스스로 이런 자긍심을 가지고 보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부분까지 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2008년도 8월 1일부터는 의원님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수질오염총량제가 시행이 됩니다. 그래서 계량화된 수치로서 만경강 맑은 물을 지킬 수 있으리라고 저희들이 생각을 합니다. 이와 같이 만경강에 맑은 물들을 지키고 좋은 자랑거리로 만들어서 많은 분들이 만경강 때문에 저희지역을 찾게도 만들고 청정완주로의 브랜드도 만들어 가면서 고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 무궁화테마식물원 등의 시책도 개발하면서 지적해 주신 대로 만경강 물을 지키고 이런 많은 활동들이 지역경제도 활성화 되고 주민들의 소득과도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 나가겠다는 말씀으로 대답해 올리겠습니다. 누락된 부분에 관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다음은 답변에 대하여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 보충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보충질의 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7항 군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5분 자유발언〉 
○의장 서제일   
다음은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34조의 2규정에 의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있어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상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완주군의회 김상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0만여 군민여러분! 그리고 군정발전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계시는 임정엽 군수님,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또한 민의의 전당으로서 군민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하고 계시는 서제일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로운 희망을 안고 출범한 제5대 의회가 개원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돌이 지나고 금년 한해도 이제 불과 보름정도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본 의원은 군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과 지식수준, 향상에 따른 전문성이 높아진 민원에 보다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안제시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본 의원의 5분 발언 요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효율적 행정을 위한 전문직 공무원 인력운용에 관한 사항, 둘째, 어려워져 가는 농가들의 소득경제를 위하여 우리 관내 기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우리 농산물 판로의 관한 사안, 셋째, 완주군의 상징인 만경강 브랜드 사업에 구체적인 계획에 관한 사안 등 총 3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전문적 공무원들의 업무특성에 맞는 인력에 적재적소 배치에 관한 사항입니다. 민선4기 출범 전에는 시설직 공무원들이 각 읍면에 근무하면서 지역개발사업, 측량, 설계, 합동사무 및 민원업무 등을 수행하는데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주민 서비스 만족 향상에 크게 기여를 하였다고 봅니다. 그러나 민선4기 출범 후에 기구개편에 따른 인사 시 각 읍면에 근무를 했던 시설직 공무원들을 모두 군청에 배치하여 근무를 하고 있는바 각종 민원업무 처리에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군수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본 의원은 행정의 최 일선은 각 읍면이라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조사한 바로는 현재 군청에 들어오는 각종 민원사항은 개발사업 및 건축인허가 사항인 지역개발과와 건설교통과가 차지하는 민원이 전체 민원 건수의 6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지난 선거법 개정으로 인한 중선거구제 도입으로 저희 의원들은 의정활동의 범위가 최소한 3~4개 이상의 읍면을 관리해야하는 현실에 놓여있으며 만나는 주민들의 대다수가 개발분야, 건축인허가 사항이며 시설직 공무원들을 풀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설직 공무원들도 대부분 신규직원들로 3~4개 읍면을 담당하고 있어 전문성과 행정경륜이 필요한 부분을 충분히 소화해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동성 또한 떨어지는 행태를 안고 있습니다. 물론, 어떤 형태를 취하든 다수의 장단점은 있으리라 믿습니다만 민선4기에 들어 조직기구 개편에 따라 시설직 공무원들을 모두 본청에 배치한 후 각종 민원이 유발되고 있으며, 업무의 효율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이로 인하여 군 재정에 손실이 발생되고 군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설직 공무원들을 꼭 환원배치 하여야 한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어떠한 형태로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명 지금보다는 다른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다음은 직위공모제 도입과 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직 직원 보충의 건입니다. 현재 각종 자치단체들은 개방형 직위제 도입과 직위공모제를 통하여 조직의 경쟁력 유도와 활성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군 공무원들의 기피부서인 청소행정 업무, 교통관련 업무, 상하수도 업무, 도시계획 행정 업무는 민원이 폭주하는 부서에는 직위공모제를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둘 경우 인센티브를 주면 업무성과가 향상되고 공직자 사기진작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또한 군민의 문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도서관의 전문 사서직 공무원이 부족하여 도서관 운영 관리에 허점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부족한 사서직을 충원하여 다양한 지식정보와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개발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지식함양은 물론 주민의 문화 복지 증진과 군민의 문화수준을 한 단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전문분야에 맞는 인력운영을 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농가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관내에 유치한 기업체에 우리 농산물의 판로개척에 대한 사안입니다. 현재 우리군은 완주산단과 과학산단 등 약 200만평에 약 200여 개 사가 입주하여 활발히 기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군에서는 기업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많은 예산은 물론 공무원 1사 1담당제와 같은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군에서 많이 기대했던 사회간접자본의 시설 확충과 함께 가장 기대를 모았던 군민의 고용창출은 처음 기대와는 달리 매우 미흡한 실정으로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그래서 본의원의 생각은 이제는 새로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지금 한미 FTA 체결 등으로 시름에 잠겨있는 우리 농민들을 위하여 공단과 산단에 유치된 기업에 우리 관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팔아주어 농가의 생활소득에 기여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군은 잘 아시다시피 농업생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자치단체로서 농가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농가소득 창출에 온 힘을 쏟아야할 것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고용 창출에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고용 창출 외 어려워져만 가는 우리 관내 농민들을 농산물 판매 판로를 개척한다면 이 또한 고용창출 이상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우리군의 상징인 만경강 브랜드화 사업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민선4기에 들어 특히 만경강 생태 자원화와 에코프로젝트에 역점을 두고 만경강 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본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완주군의 상징인 만경강 브랜드화 사업을 위한 주무부서와 기본적인 계획 및 기본체계가 전혀 갖춰지지 않아 자칫 만경강 브랜드화가 다른 지자체에 상징성을 내어주어 실질적 주인인 우리군은 내용 없는 구호로만 그쳐버릴까 심히 우려 되는 바 우리 군에서는 과연 이점에 대해서 어떤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루 빨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추진부서를 갖추어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선 행정으로 명실상부한 만경강의 주인으로서 그 가치를 충분히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본의원은 이 모든 것은 구체적인 계획 없이 앞선 생각만으로 일을 그르치기 보다는 다소 늦더라도 기본계획에 먼저 충실하다면 올바르게 실행해 옮길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지금까지 본의원이 발언한 내용들이 군정에 반영되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께서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마무리 잘 하시고 무자년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제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18. 휴회의 건 
○의장 서제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활동을 하기 위하여 12월 12일부터, 12월 16일까지 5일간 본 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군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에 임해주시고 경청하여 주신 동료릐원 여러분, 그리고 성실한 답변을 하여 주신 임정엽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12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7분산회)


완주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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