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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의회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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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2회 완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차

완주군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9월 8일(수)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
  3.  2.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4.  3.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5.  4.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
  6.  5.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
  7.  6.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
  8.  7.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8.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0.  9.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11. 10.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2. 11.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
  13. 12.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4. 13.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
  15. 14.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16. 15.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
  17. 16.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8. 17.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19. 18.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20. 19. 군정에 대한 질문

  1.  부의된 안건
  2.  1.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
  3.  2.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4.  3.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5.  4.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
  6.  5.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
  7.  6.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
  8.  7.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8.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0.  9.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11. 10.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2. 11.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
  13. 12.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4. 13.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
  15. 14.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16. 15.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
  17. 16.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8. 17.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19. 18.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20. 19. 군정에 대한 질문

(10시00분 개의)


 1.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 
 2.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의장 김재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회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보연   
  의사팀장 김보연입니다. 의회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회별 심사결과입니다. 위원회별 심사대상 총 18건 중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1건이 원안 가결되었고,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7건이 수정 가결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끝으로 지난 8월 31일 유의식 의원님이 신청하신 군정에 대한 질문을 이번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모니터 및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재천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 의사일정 제2항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총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운영위원회 이인숙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인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이인숙 의원입니다.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기간 중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 및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은 건전한 국외연수 제도 정착을 위해 공무국외 출장에 관한 기본적인 원칙과 절차, 방법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제정하는 규칙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은 회의 운영 절차의 효율화 및 간소화를 위해 상임위원회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예비심사를 생략하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개정하는 규칙안으로, 효율적인 회의 운영을 위해 제69조제1항 및 제73조제1항 단서 내용 중 ‘회부한다’를 ‘회부할 수 있다’로 하여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천   
  이인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인숙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건별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완주군의회 직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완주군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4.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 
 5. 완주군 웰다잉(Well-dy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 
 6.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 
 7.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8.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9.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10.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1.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 
12.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3.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 
14.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의장 김재천   
  의사일정 제3항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11항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 의사일정 제12항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4항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총 1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자치행정위원회 최찬영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찬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최찬영 의원입니다. 이번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기간 중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과 3건의 동의안, 1건의 계획안에 대한 의안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대한적십자사봉사회의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하여 활동 지원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 조례안’으로 조례의 제명을 변경하여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둘째,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은 노인에게 일자리 창출과 보급을 통해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활기차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 유형을 구체적으로 추가‧명시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셋째,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은 군민이 생전에 미리 죽음을 숙고하고 준비해 봄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고자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 지원 조례안’으로 조례의 제명을 변경하여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넷째,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폐해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하고자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제2조 정의에서 ‘음주문제자’를 삭제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다섯째,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학교 밖 청소년의 인권을 보장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여섯째,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완주군 LH 삼봉 사회복지관의 신설에 따라 효율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운영을 위하여 조례를 일부 개정하는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일곱째,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은 상위법령 도로명주소법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주소정보의 생활화 및 사용 확대에 필요한 사항을 보완하고자 전부 개정하는 조례안으로, 위원회 위원의 임기를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여덟째,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어린이 안전교육 종합 체험관 조성에 관하여 구조물 변경과 건축면적, 연면적의 증가에 따른 건축비 현실화를 반영하여 계획을 변경하는 것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아홉째,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은 이서 상개 졸음쉼터 간이판매장 공유재산 사용료에 대하여 연 사용료 29만9,650원을 5년간 감면하고자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것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열 번째,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관련 조례인 삼례문화예술촌 설치 및 운영 조례가 전부 개정됨에 따라 해당 조례를 인용하는 조문번호를 수정하고자 일부 개정하는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열한 번째,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은 대승한지마을 위탁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전문성과 효율성을 갖춘 단체에 민간위탁 하고자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것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열두 번째,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은 후백제문화권 7개의 시군으로 지방정부협의회를 구성하여 상호 교류를 증진하고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협의회 운영 규약에 대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이상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8건의 조례안과 3건의 동의안, 1건의 계획안에 대하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드린 사항 이외의 상세 내용은 모니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천   
  최찬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최찬영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건별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완주군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완주군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완주군 웰다잉(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완주군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지원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완주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완주군 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완주군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 동의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완주군 삼례책마을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대승한지마을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5.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 
16.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7.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18.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장 김재천   
  의사일정 제15항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16항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7항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총 4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산업건설위원회 임귀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귀현 의원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임귀현 의원입니다.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기간 중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1건의 의견 청취안과 3건의 조례안에 대한 의안 심사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째,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은 상위 및 관련 계획과 국토정책 기조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대내외 여건 변화를 반영한 완주군의 위상 정립과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 향후 도시개발 등 군정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체계적인 도시 발전을 위한 의견 청취 안으로 찬성 채택하였습니다.
  둘째,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2021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자원 발굴 및 치유농업 서비스 조성 등 다양한 서비스를 주민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역 농업인 소득 확대 및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선도 사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셋째,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은 우리 군에서 자생하거나 재배하는 토종농작물의 보존과 육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안정적인 생산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우리 군 지역농업 및 농산물 사용업소 지정을 통해 농업과 상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조례안으로 불필요한 문구를 삭제하여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이상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1건의 의견 청취안과 3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천   
  임귀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임귀현 위원장님께서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건별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2035년 완주 군기본계획안 의견 청취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완주군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7항 완주군 토종농작물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 완주농산물 사용업소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면 심사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9. 군정에 대한 질문 
○의장 김재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19항 군정에 대한 질문을 상정합니다.
  군정에 관한 질문은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76조의 규정에 의하여 실시하며, 오늘 군정질문을 신청하신 의원님은 유의식 의원님 한 분입니다. 
  먼저 군정질문 진행방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본 질문은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보충질문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때, 보충질문은 질문하신 내용 중 답변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겠습니다. 추가 보충질문을 신청하실 의원님께서는 본 질문 의원님의 동의를 구하신 후, 본 질문의 범위 내에서만 추가 보충질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발언시간은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76조의 규정에 따라 본 질문은 20분, 보충질문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완주군의회 회의규칙 제76조에 따라 군정질문 요지서를 이미 집행부에 이송하였으니 질문요지에서 벗어난 질문은 삼가 주시기 바라며, 군수님께서는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식 의원님 나오셔서 일괄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식 의원   
  존경하는 완주군민 여러분, 김재천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박성일 군수님과 공무원 및 관계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삼례·이서 출신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유의식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인구정책의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을 촉구하며 완주형 공공보육, 교육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에 관한 군정질문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완주의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약 30년 뒤부터는 우리나라 전체 시군구가 모두 소멸위험 단계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지난 8월 13일 통계청과 함께 100년 후 인구변화를 전망한 감사원이 지방 소멸의 현실화를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지난 달 말 국회 예산정책처는 저출산 대응 사업 분석·평가를 통해 “정부가 저출산 극복을 위해 16년간 200조원을 썼지만 대책 규모 불리기에만 치중했을 뿐 저출산 해법 찾기에는 실패했다.”고 일갈했습니다. 
  지난달 초, 도내 한 언론사도 ‘전북 인구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제목의 사설과 관련 기사를 보도한바 있습니다. 매년 저출산, 청년 일자리, 고령화·중장년, 농촌 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개 분야, 13개 과제, 190개 사업에 총 사업비 1조228억원을 투자해 왔으나, 2001년 200만 명 이하로 떨어진 이래 올해 3월 180만 명 선까지 무너지는 등 전라북도의 인구정책은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전국적인 인구정책 실패, 인구 감소의 뼈아픈 현실은 우리 완주군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입장려금 지원, 결혼축하금 지원 등의 전입 지원 정책과 보건소 및 교육아동복지과 중심으로 출산장려금 지급, 다자녀 양육비 지급 등의 지원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인구 증가로 연결되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2017년 10월 9만6천 명으로 최고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2021년 8월 말 기준 9만1천여 명 대를 겨우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구정책의 핵심인 완주군의 고용 동향 및 고용지표도 그다지 낙관적이지 못합니다. 
  2021∼2025 완주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보면 완주군 청년 고용률은 2020년 상반기 26.9%로 고창군, 군산시 다음으로 낮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 완주군 실업률은 2.8%로 도내에서 전주 다음으로 높습니다. 
  산업구조 자체가 일자리 창출과 거리가 먼 것도 있습니다. 역시 같은 자료 분석에 따르면 산업 종사자 수는 제조업 종사자가 가장 높고, 사업체 수가 가장 많은 도소매업 종사자는 8.4%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완주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보면 마련한 자체가 진일보한 것이긴 하지만 아쉬움도 큽니다. 앞서 감사원 등의 분석처럼 대책 규모 불리기에만 치중했다는 인상을 떨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구정책은 저출산 문제 해결부터 청년 및 노인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각 생애주기에 필요한 복지정책에 이르기까지 삶의 전 분야를 총망라해야 하는 종합적인 정책인 것입니다.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지자체가 움직일 수밖에 없는 한계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더는 정부만 바라보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지역이야말로 주민 복지 서비스의 일선을 책임지는 거버넌스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대의 요구이자 방향성입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인구정책팀의 인력 및 예산을 강화해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완주군 인구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요구해왔던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인구정책에 대한 접근방식부터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는 이상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예산 낭비와 지자체 간에 벌이는 ‘승산 없는 인구 제로섬 게임’은 계속될 것입니다. 
  따라서 바깥으로 향해 있는 정책의 시선을 안으로 끌고 들어와야 한다. ‘뺏어오기’ 정책에서 ‘지키기’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일단 지금 우리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요구에 맞춤형 정책으로 응답하고,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정주여건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군수님! 완주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에 대해 군수님은 어떤 평가를 하고 계십니까? ‘뺏어오기’ 전략에서 ‘지키기’ 전략으로 가야 한다는 본 의원의 의견에 동의하십니까? 우리 군의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정주여건 중 어떤 부분이 가장 미흡하고 우선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여기십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출생률 제로시대에 출산장려책에 머무는 인구정책은 더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인구정책의 미래 방향성으로써 돌봄과 교육의 공공성을 보장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미래 완주의 청사진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돌봄과 교육의 공공성 보장은 한마디로 국가와 사회가 돌봄과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정에 출산장려금 몇 푼 쥐여 주고 그때부터 알아서 각자 살길을 찾으라고 나 몰라라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지자체가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데 드는 모든 비용을 책임지는 정책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간, 인력, 질 좋은 프로그램 등 인프라는 갖춰졌다고 봅니다. 학교, 대학, 군의 유휴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흩어져 있는 인적 자원을 모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현장의 요구와 필요에 맞게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운영한다면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성별, 부모의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양질의 돌봄과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내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지역이라면, 거기가 어디든 인구가 모이지 않겠습니까?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은 세부적으로 국·공립 및 공공형 어린이집 확대 운영 방안 모색, 부모의 경제력 등 사회 격차에 따른 분리 돌봄 고착화 방지를 위한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등의 유기적 운영 방안 모색, 영유아 전담 국‧공립 어린이집 및 기관 운영 방안 마련, 가족 돌봄 휴가, 한부모 육아휴직 및 자녀 돌봄 휴가 확대 등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이들은 미래입니다. 아이들이 없으면 미래도 없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합니다. 교육이 없이는 발전도, 성장도 없습니다. 사람이 없으면 마을도 없고, 지역은 자동 소멸하는 것입니다. 비록 군정질문의 형식을 빌고 있습니다만, 오늘 이 자리가 완주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군수님! 본 의원이 제시하는 돌봄과 교육의 공공성 보장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현재 군의 정책 및 향후 실행 계획과 더불어 말씀해 주십시오. 이상 군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재천   
  유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에 대한 일괄질문을 마치고, 군수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일 군수님은 나오셔서 유의식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일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완주군수 박성일   
  안녕하십니까, 완주군수 박성일입니다.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맞아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재천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유의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인구정책,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 필요, 아이 키우기 좋은 완주형 공공보육, 교육시스템 구축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완주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우리 군은 저출산, 고령화 등 급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9월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 5월 완주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완주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출산율 제고, 정주여건 개선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구정책 방안 마련을 위한 완주군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입니다.
  본 계획은 총 7개 분야, 90개 과제, 약 2,500억원 규모의 사업을 담아 수립하였으며, 분야별 추진전략 및 세부계획을 중심으로 향후 ‘10만 완주, 살기 좋은 완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아직은 시작단계로 미비한 부분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고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뺏어오기’ 전략에서 ‘지키기’ 전략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 물으셨습니다.
  인구정책에 대한 접근방식이 달려져야 한다는 의원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이제는 다른 지역으로부터의 뺏어오기가 아닌 지역주민을 위한 맞춤형 정책, 지원 제도, 주거환경 개선 확대 등 삶의 질 제고 정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지키기 위한 인구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인식, 지역 여건 등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주민 요구에 부합하고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 시행으로 머물고 찾아오고 싶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우리 군의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정주여건 중 어떤 부분이 가장 미흡하고 우선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하는지 물으셨습니다.
  완주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에 따르면 관내에서 전입보다 전출이 많아져 순유출이 발생하는 인구의 사회적 감소 시작 시기는 2017년 11월부터입니다. 특히 20∼30대 사이 청년층 유출이 심각해져 지난해에는 군 전체 전출자 중 40% 이상이 젊은 층입니다.
  이처럼 청년층이 떠나는 주요 원인은 자녀의 교육, 일자리, 주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현재 완주군 지역 내에서 청년층의 요구를 충족할만한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주된 이유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봅니다.
  그간 우리 군은 ‘청년 JUMP-UP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청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쿠팡 등 대기업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왔으며, 대규모 택지개발을 통해 1만3천여 세대의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등 정주여건 개선에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 우리 군은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단기, 중장기 청년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겠으며, 2020년부터 구성되어 운영 중인 민관협의회를 활성화시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청년세대는 미래 100년 완주를 이끌어나갈 핵심 주체입니다. 이들이 완주에 정착하여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년의 선호도와 행복가치관을 반영한 정책 추진을 위해 지혜를 모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돌봄과 교육의 공공성 보장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현재 군의 정책 및 향후 실행 계획을 물으셨습니다.
  가구소득이나 계층 등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이 질 높은 보육과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우리 군은 보육과 교육정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미래세대 육성을 군정 5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설정하고, 전국 두 번째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다자녀가정 양육비 지원, 아파트 르네상스 돌봄,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 등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전국 최초 농촌유학센터 운영, 인재스쿨, 애향장학금 등 다양한 으뜸인재 육성 정책과 완주교육지원청 이전, 삼례중·여중 통합중 신설 등을 추진하였으며, 완주군교육발전위원회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농촌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향후에는 결혼에서 임신·육아까지의 지원 정책을 지속 확대 추진하고, 보편적 양육환경 조성을 위한 연령별 맞춤형 돌봄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국‧공립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야간 보육 등 수요자 맞춤형 돌봄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한부모 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제도적 수용 및 다양한 지원 방안 마련과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 활성화를 통해 일‧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가족친화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과 돌봄의 공공성 보장과 관련하여 국‧공립 및 공공형 어린이집 확대 운영 등 네 가지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각각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공립 및 공공형 어린이집 확대 운영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완주군은 질 높은 공공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 1개소 이상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있으며, 매년 공공형 어린이집도 추가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대한 국‧공립 어린이집 의무화로 관내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되는 2023년까지 공립어린이집 5개소를 추가 확대할 예정이며, 또한 기존 민간 어린이집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순차적으로 전환하여 공공보육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부모의 경제력 등 사회 격차에 따른 분리 돌봄 고착화를 방지하기 위한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등의 유기적 운영체제 마련입니다.
  완주군은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13개소, 다함께 돌봄센터 6개소,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는 3개소를 직영‧위탁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군은 사회적 격차에 따른 분리 돌봄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실시하고, 기관 간 정보공유 등을 통해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개선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관 간 연계를 통해 돌봄 사각지대 없는 돌봄 안전망을 촘촘히 하여 소외되고 차별받는 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영아 전담 국‧공립 어린이집 및 기관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완주군 모든 국‧공립 어린이집은 8개소입니다만, 국‧공립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영아, 장애아, 다문화 등 취약 보육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4년 이전에는 영아 전담 보육시설을 지정하여 보조금 등 차별을 두었으나, 이후에는 신규 지정이 없어져 영아의 보육 여부는 개별 어린이집 보육 수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해 오고 있습니다.
  향후 국‧공립 어린이집 위탁 시에도 영아 보육이 우선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적극 장려하겠으며, 민간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영아 보육에 있어서도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 돌봄 휴가, 한부모 육아휴직 및 자녀 돌봄 휴가 확대 시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남녀고용평등법에 의거 일‧가정 양립을 위해 가족 돌봄 휴가 등의 제도를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다만, 제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제도의 인식 저조, 사회적 공감대 형성 미흡 등의 이유로 제도 활용률이 저조한 것 또한 현실입니다.
  이에 우리 군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육아휴직 제도 등을 적극 사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제도 홍보 및 지원책 마련을 통해 정책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일과 가정이 공존하는 가족친화도시 완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면서, 저는 저출산 문제, 인구 문제의 그 핵심은 보육, 돌봄, 그리고 교육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으면 보육, 돌봄, 나아가 교육문제까지 우리 공공에서 더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추진하는 사업 중에 좀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은, 저는 완주형 보육 시스템을 한번 만들고 싶었는데 여러 가지 제도상이나 예산문제 등으로 완주형으로 아직 정립을 못했습니다. 이런 부분을 우리가 같이, 의원님들과 함께 같이 풀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아이 낳기 싫어서 안 낳는 거 아니지 않습니까. 보육문제, 돌봄 문제, 교육문제 이 부분은 우리 공공에서 역할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을 더 앞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천   
  박성일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에 대한 일괄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군수님의 답변 중 미흡한 사항에 대하여 보충질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의식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유의식 의원   
  예. 
○의장 김재천   
  그러면 유의식 의원님 발언대에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식 의원   
  군수님! 성실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또 정확하게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이게 국가 책무에서 지방 책무로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에 대안을 제시하려고 군정질문을 했던 것이고요. 이건 한 번에 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같이 노력하면 완주형 공공 정책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부분으로 말씀드리면서 마무리 발언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군정질문과 더불어 그간 본 의원이 꾸준히 요구해온 것은 “완주군이 선도적으로 나서서 지자체의 책무를 준비하자.”는 것이었습니다. 
  환경이슈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8대 의회에 등원한 이래 본 의원은 완주군 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는 진안으로 가고, 매립은 전주시 삼천동에, 소각은 전주시 상림동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15만 자족도시를 표방하는 완주군이 지속가능한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완주군의 중장기적 환경대책을 마련해야 함을 반복적으로 요구해 왔습니다. 조례를 제정하고 기금을 조성하는 등 시간을 끌며 지지부진하던 것이 3년이 흐른 지금에야 유의미한 성과가 도출되고 있습니다. 
  삼례 후상마을 도시가스 설치 건도 마찬가지입니다. 후상마을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700m에 이르는 KTX 철도 횡단에 드는 압입공사였습니다. 그 누구도 성공의 희망을 품지 못할 때조차 본 의원은 반드시 길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동료 의원님과 삼례읍, 일자리경제과, 환경과, 상하수도사업소 등 관련 의사결정 주체들과의 소통과 협치를 통해 오랜 기간 묵혀왔던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일들이 단지 본 의원 개인의 성과가 아니라 우리 완주군의 성과라고 봅니다. 이렇게 쌓인 성공의 경험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행정 집행력을 낳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판을 흔들어보자, 패러다임을 바꿔보자고 하면 집행부는 의례 방어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기도 합니다. 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의원 입장에서는 답답하기도 하고 기운이 딸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민들에게 우리 지역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끌고 가다 보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출생률 제로시대, 인구감소, 지역 소멸.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세상이 닥쳐오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부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상에 없던 무언가를 상상해야 합니다. 그것이 지방자치시대를 맞는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추구해야 할 가치이자 목표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돌봄과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해서 아이 키우기 좋은 완주 공동체를 조성하고, 그를 기반으로 완주군 인구정책을 뒤흔들어 보자는 제안을 드렸습니다. 완주의 저력이라면, 열정적인 완주군 집행부가 힘을 모은다면 얼마든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군수님. 군수님 이하 공무원 여러분께 간곡히 당부 드리며, 이상 군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김재천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추가 보충질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군정에 대한 질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유의식 의원님과 성실히 답변해 주신 박성일 군수님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산회)


완주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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