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완주군의회회의록

file_download
  • 프린터하기

제269회 완주군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차

완주군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8월 1일(월) 13시 40분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문화강좌실


  1.  의사일정(제1차)
  2.  1.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
  4.  - 의회사무국

  1.  부의된 안건
  2.  1.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
  4.  - 의회사무국

(13시41분 개의)


 1.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 성중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에 앞서 먼저 인사말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여러분 반갑습니다. 위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을 맡게 된 성중기 의원입니다. 저를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주심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운영위원장으로서 책임과 소신을 가지고 위원님들과 함께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며, 모든 사안에 대해 항상 여기에 계신 위원님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처리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운영위원회는 의회의 원만한 운영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위원회인 만큼 여기 계신 위원님 한분 한분의 넓은 식견과 경험이 우리 위원회에 효율적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 부탁드리며 오늘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9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번 회기 중 우리 위원회는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과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를 위하여 금일 1일간의 일정으로 회기를 갖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의견이 없으면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임방법은 완주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2항에 따라 구두호천의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유이수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이수 위원   
  이순덕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성중기   
  방금 유이수 위원이 이순덕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이 없으므로 이순덕 위원을 본 위원회 전반기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순덕 위원이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순덕 위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순덕   
  이순덕 위원입니다. 먼저 본 위원을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성중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함께 제9대 완주군의회 전반기 동안 우리 운영위원회의 의정활동이 내실 있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성중기   
  부위원장님께서는 본 위원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음,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는 연석회의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강좌실로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6분 정회)

(14시02분 속개)


 2.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 
○위원장 성중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인석 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오인석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성중기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2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게 됨을 뜻깊게 생각하면서 2022년도 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정재조 의회운영 전문위원입니다. 이은미 자치행정 전문위원입니다. 채범수 산업건설 전문위원입니다. 의회 법률자문위원 백상아 변호사입니다. 김보연 의정팀장입니다. 강정숙 의사팀장입니다. 함정훈 홍보팀장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먼저 6쪽, 합리적인 의사운영으로 의정활동 효율성 제고입니다. 2022년도 상반기 의사운영 계획에 따라 임시회 3회, 19일간 운영으로 2021년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 및 2022년도 주요업무 청취와 조례안 등을 심의하였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시행으로 기록표결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지난 3월 본회의장에 전자투표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진행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9대 의회 하반기 일정은 2번의 정례회와 임시회 1회가 남아있는 만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3년도 예산안 등 주요안건 심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쪽,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의회 구현 지원입니다. 먼저 의정홍보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홍보 전문인력 2명을 지난 4월에 채용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9대 의회 슬로건으로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 더불어 발전하는 완주’를 선정하여 군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소통하는 완주군의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금후 계획으로는 9대 의회 개원에 따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에 집중하고, 8월부터는 의원님 릴레이 인터뷰 진행 및 100일 성과 특집보도를 작성‧배포하여 군민과의 소통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민들의 알권리 충족 및 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의정 생방송시스템을 올해 구축, 시범 운영하여 2023년부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속하고 생생한 의정 영상을 군민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8쪽, 활발한 의정활동 및 의원 역량 강화 지원입니다. 집행부 및 지역, 군민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현안 해결을 위해 간담회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지난 25일 전‧현직 의원 간담회를 개최하여 선배 의원님들과 군 현안업무 및 다양한 의정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의회 전문성 향상 및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의정연수를 3회 실시하였으며, 정책지원관 등 의정활동 지원 인력을 지난 4월에 5명 채용하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군정 및 의회 현안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관내 유관기관 방문과 지속적인 업무 연찬을 추진하고, 2023년 예산심사 및 2022년 행정사무감사 등 하반기 의사일정에 대비하여 단계별 맞춤형 의정교육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쪽, 선제적‧체계적 의정활동 지원으로 위민의정 구현입니다. 지난 8대 의회 4년 동안 의원님들의 조례안 발의건수는 186건으로 7대 의회 총 발의건수 대비 141건이 증가했습니다.
  9대 의회 역시 정확하고 시의성 있는 자치법규 입안 지원을 위해 지난 4월 임기제 정책지원 인력 등 3명을 채용하여 9대 의원님들의 자치입법 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님들의 군정질문 및 5분 자유발언에 대해 집행부 추진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독려하여 정책 제안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민의정 실현을 위해 의원님들의 다양한 입법 활동 지원뿐 아니라 군정질문 등 적기의 대안제시 등을 통한 정책 제안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사무국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성중기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께서는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가 준비되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심부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부건 위원   
  연일 임시회의 준비로 우리 오인석 의회사무국장님을 비롯해서 의회사무국 직원분들 너무 고생 많으십니다. 저는 간단하게 한 가지만 질문을 하겠습니다. 이번에 제가 처음 임시회를 하면서 집행부 조례안을 가지고 검토를 해봤거든요. 그런데 그 조례안을 보면서 조금 실망한 부분이 있어서 여러 군 조례를 제가 확인했는데, 어떤 조례안은 내용이 충실하고 잘 되어있는데, 어떤 조례 같은 경우는 좀 부실하다. 그런데도 이 조례가 통과가 되고 이런 부분들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어찌됐든 저희도 정책지원관이나 이런 분들이 좀 보강이 되고 또 전문위원님들 자질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 조례안 부분에 있어서 집행부가 발의하는 조례안이라든지 의회에서 우리 의원님들이 발의하는 조례, 특히나 제정하는 부분에 있어서 제정안 같은 경우는 내용이 좀 통일화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제가 가졌습니다. 집행부 각 부서에서 올라오는 그 상황에 따라서 가지각색으로 조례 제정안이 올라오다 보니까 조금 문제가 있다. 
  물론 특수성에 따라서 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기본골격은 통일돼서 내려와야 되지 않나 고민을 해보게 됐는데, 어찌됐든 이번에 9대 의회에서는 조례안 제정의 경우에, 뭐 개정이야 문구 하나씩 조항별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전반적으로 9대 의원님들이 제정안을 만약에 만들게 되면 그 부분은, 뭐 집행부도 역시 마찬가지고 제정안의 어떠한 기본골격을, 포맷을 만들어서 같이 공용화 시켰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좀 해봤거든요. 그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위원님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저희가 2022년부터 의회 인사권이 독립됨에 따라 의회 자체적으로도 인사를 하고 하기 때문에 더욱더 우리가……. 그동안에는 우리가 의회에 있었지만 집행부 소속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견제하는 부분이 좀 미약했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이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더 검토하는 기회를 만들고, 또한 정책지원관을 뽑았기 때문에 그 정책지원관들을 좀 활용해서 위원님이 지적하신 그 전문성 분야, 특히 조례 제정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심도 있게 검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심부건 위원   
  그렇게 해서 포맷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되면…….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사안별로 좀 다를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같이 기본골격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그 골격대로 폼을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을 좀 해주시고요.
  역시 집행부도, 특히나 우리 의원님들은 다 제정할 때 그런 골격으로 가지만 집행부가 가져온 안이 또 골격이 달랐을 때는 저희가 처음부터 이걸 다 고치라고, 변경하라고 얘기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애초에 집행부도 그런 기본적인 골격을 구성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요구를 해가지고 그렇게 좀 갈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집행부하고 더 논의해서 골격을 잡고, 표준 조례안이 없는 제정 건에 대해서는 하여튼 더욱더 세심하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성중기   
  심부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유이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이수 위원   
  안녕하세요, 유이수 위원입니다. 국장님 포함해서 팀장님, 모두 수고하셨고요. 저는 한 가지 좀 궁금한 것이, 우리 정책지원관 관련해서 채용 계획이 지금 어떻게 되죠?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올해 임기제 7급으로 지금 2명을 채용했고요. 올 안에 모집공고를 해서 내년 초에 바로 임용할 계획입니다. 3명을 더, 지금 저희 같은 경우는 두 분 당 한분으로 해서 5명까지 채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3명을 내년 초에 임용할 예정입니다. 
유이수 위원   
  내년 초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유이수 위원   
  내년 초 언제까지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1∼2월 안에 바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이수 위원   
  1∼2월 안에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유이수 위원   
  그러면 저희들이 어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자료 취합이나 그것은 정책지원관들이 하잖아요? 대부분 그렇게 하고 있죠?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지금까지는 전문위원이 했기 때문에, 현재 정책지원관은 정책을 지원하는 그 임무에 있지만 아직 우리 완주군의 현황도 잘 파악을 못하고 해서 지금 현재는 전문위원하고 같이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직 그렇게 업무를 무 자르듯이 막 자르지는 못하고 전문위원하고 정책지원하고 한 팀이 돼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유이수 위원   
  그래서 제가 조금 우리 국장님한테 주문하는 것이, 우리 전문위원도 있고 정책지원관도 있잖아요? 우리가 전문위원들은 쉽게 접근이 가능한데, 정책지원관은 아직 조금 업무가 서툴러서 그런지, 그렇지 않으면 저희들이 좀 어려워서 그런지……. 그래서 저희들하고의 관계가 아직은 우리 전문위원처럼 친숙하지가 않은 것 같아요, 보면. 그런 부분을 우리 국장님이 적극적으로 신경을 좀 써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도 있고, 향후에 전문위원들 말고 정책……. 전문위원들은 굉장히 잘 하는 것 같아요, 저희들하고 호흡을 맞추면서. 그런데 정책지원관 같은 경우는 약간 우리 집행부하고 또 관계가 어떻게 잘 되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우리 전문위원처럼 그렇게 썩 관계가 좋은 것 같지는 않아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정책지원관이 임용된 지가 얼마 되지도 않았고, 또 집행부에서 근무도 안 해봤기 때문에 현재 집행부하고의 관계는 지금 전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그 중간역할을 지금 전문위원들이 하고, 향후에는 우리 정책지원관들이 집행부 직원들하고도 관계를 쌓아서 뭐 자료나 이런 데에서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전문위원들과 함께 해서, 저 포함해서 전문위원들하고 해서 그 관계를 더 긴밀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이수 위원   
  국장님이, 우리 정책지원관은 아직 저희들처럼 새내기 같은 그런 느낌이 좀 들어요. 그래서 특별히 좀 관심 가져주고 신경을 써달라는 주문을 넣고 싶네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이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성중기   
  유이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이주갑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갑 의원   
  반갑습니다, 이주갑 의원입니다. 아마 같은 배를 타고 가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주변에서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때리는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면, 우리 의회가 바로 주민과 행정 사이에서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일들을 얼마나 슬기롭게 풀 수 있느냐 하는 것들을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기 계신 의원님들께서 맡은바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면서, 한 가지만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보면, 위민의정 구현이 있습니다. 제7대, 제8대 의회에 있었던 의원 발의, 5분 발언 등 여러 가지 현황들을 비교해서 표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표를 보면, 제8대 의회에서 일을 하셨던 우리 선배 의원님들께서 정말 많은 일들을 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여기에 계신 우리 재선, 그리고 3선의 의장님도 계시지만 초선 의원들을 대신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국장님께서 보시기에 제7대 의회하고 제8대 의회하고 이렇게 큰 차이가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분석을 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제가 쉽게 함부로 답변드리기는 좀 그런 사항인 것 같고요. 제가 7대 때는 6급이었을 때였고, 8대 와서는 과장이었는데, 보니까 외람되지만 의원님들의 그런 의정 능력이 굉장히 향상되셔서, 아마 지금 우리 집행부 공무원들이 가장 염려하는 건 8대보다 더 우리 9대 의원님들 능력이 뛰어나서 힘들 거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갈수록 우리 의원님들의 의정 능력이 향상돼서, 그런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이슈가 또 주민들께서 의원님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있기 때문에 우리 의원님들이 더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이주갑 의원   
  알겠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나 더 여쭤보겠습니다. 우리 의회의 가장 큰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의회의 가장 큰 기능은 행정부 견제고 예산 심사권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민들하고의 관계도 같이 더불어서 그 세 가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주갑 의원   
  정말 답변 잘 해주셨고요. 여기에 본 의원은 행정과 주민 사이에 어떠한 갈등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들을 현명하고, 빠르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 바로 의회의 기능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면서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성중기   
  이주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까?
(“손드는” 의원 있음)
  유의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식 의원   
  오인석 국장님 이하 우리 팀장님들, 과장님들 반갑습니다. 유의식 의원입니다. 지난 4년 동안도 참 애쓰셨고, 도와주신 덕택에 의정활동을 열심히 한 것 같습니다. 방금 이주갑 의원님께서도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은 가면 갈수록 의원들의 책무도 그만큼 더 많아지고 그만큼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까 국장님이 답변하셨듯이 의회도 이제 인사권이 독립됐기 때문에, 예전에는 어쨌든 집행부의 눈치를 안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일정부분 인정하지만, 이제는 자체적으로 독립됐기 때문에 이제 마음 놓고 저희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좀 더 촘촘히 도와주셔야 할 거고요, 정책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그런 면에서 좀 더 시설도 많이 보완됐고 인력도 많이 보강됐기 때문에 그만큼 의원들의 책무도 많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면에서 많이 도와주시고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의식 의원   
  아까 많은 위원님들이 여러 가지 말씀하셨으니까 저는 한 가지만 좀 당부드리고, 4년 동안 느꼈던 부분에서 같이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좀 내겠습니다. 저희가 여러 가지 뭐 임시회, 정례회가 있었지만, 제가 우리 의원님들한테도 부탁을 했어요. “본회의장에서만큼은 정장으로 해 달라, 안 되면 세미로라도 해 달라” 부탁했듯이, 우리 의회 팀들도 본회의장에서만큼은 정장이 아니면 세미로라도 해서 의전을 같이 지킬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그 부분 전적으로 동감하고요. 더욱더 솔선수범해서 정장으로 가급적이면 입도록 하겠습니다. 
유의식 의원   
  집행부도 어찌됐든 본회의장에 오면서 청바지 입고 오시는 분도 많아요. 사실은 그거 예의가 아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그건 저희가 집행부에다가도 얘기를 하겠습니다. 
유의식 의원   
  최소한에 들어올 때는 서로 나름대로 의전이 있는 부분인데, 시대가 트렌드가 바뀌니까 그럴 수도 있지만 일정부분 최소한의……. 복장도 의전이라고 생각하고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을 좀 의회 먼저 솔선수범하고 집행부도 같이 할 수 있도록 의견을 내봅니다. 그렇게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오인석   
  예, 알겠습니다. 
유의식 의원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성중기   
  유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의원 있음)
  그러면 제가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 드리고 이어나가겠습니다. 먼저 오늘 의회사무국 2022년도 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위해 수고해주신 오인석 사무국장님을 비롯해서 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인석 국장님을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들께서는 금일 업무보고 시 위원님들께서 제시하신 의견과 대안을 적극 반영하여 우리 완주군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완주군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정책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는 제9대 완주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9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4분 산회)


완주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